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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정보

기아 레이 가격표 특징 알아보기

by sur7geon 2022. 3.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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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보 모델과 에코 모델

 

2012년 9월에 카파 터보 엔진을 탑재한 모델과 연비 향상 장치를 탑재한 에코(ECO) 모델을 출시했다. 

 

터보 모델의 카탈로그상 최고출력은 106마력...이긴 한데, 수동변속기가 없는 라인업 특성상 괜히 연비만 더 잡아먹고 기대했던 만큼의 출력 상승이 안 될 거라고 우려가 있었으나 CVT의 탑재로 보다 효율적인 변속이 가능해진데다 그동안 차체 무게에 비해 출력이 낮았던 엔진을 터보로 보완했고 공인연비는 일반 가솔린 버전에 비해 다소 낮으나 실연비는 거의 비슷하게 보면 된다. 

 

터보 버전은 가솔린 모델에 비해 터보차저의 특성상 예열/후열만 빼면 거의 모든 면이 좋고 가속감과 토크가 월등하여 자연흡기 1,400cc 정도에 해당하는 수치를 가지고 있다. 

 

 

가격은 비싸지만 고성능의 경쾌한 경차에 넓은 공간을 원하는 수요에게 적합하다. 2년이 좀 더 지난 2015년 1월에 카파 터보 엔진이 모닝에도 탑재됐다.

 

터보 버전이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반면 동 시기에 출시된 에코 버전은 동호회에서조차 구입한 사람을 보기 쉽지 않을 정도로 묻혔다.

 

에코 버전에는 모닝처럼 ISG와 CVT가 장착된 것 말고 가솔린 모델과 별반 다를 건 없는데 가격이 가솔린 모델보다 비싸고 그럴 바에 터보를 산다는 게 주된 구매 패턴인 듯. 

 

 

연비는 가솔린 모델보다 리터당 1km 정도 더 좋다고 한다. 

 

모닝에서도 에코 버전의 존재감이 없었는지 2015년 1월에 나온 2세대 모닝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에서 에코 버전이 단종됐다.

 

그런데 2017년 6월 20일 확인 결과, 가격표에서 터보 모델의 가격표가 사라졌다. 

 

확인결과 터보 모델에 한해 2017년 5월 22일까지만 생산을 하고, 그 후로는 최종 단종되었으며, 더뉴레이에서도 생산을 하지 않는다고 하였다.

 

 

 

 

밴 모델

 

2012년 6월에는 뒷좌석을 없앤 밴 모델이 출시되었다. 

 

기사에서도 볼 수 있듯이 배달용이나 용달차 등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수요가 많아서 기존에 레이를 구입했던 사람들에게 이미지 하락을 가져다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었다.

 

자사의 K5와 K7은 택시로 흔하게 사용되지만 이미지 타격은 없었고, 경차 자체가 서민용이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주장이 있겠지만 당장 현대기아차는 스타렉스 밴, 쏘나타 택시, K5 택시, 그랜저 택시, K7 택시 때문에 이미지 타격이 생겼다.

 

 

레이 밴은 설계 자체부터 화물차로 설계된 차는 아니기에 적재용량, 적재중량 측면에서 직접 대체 차종이 될 수는 없다. 

 

다만, 안전성과 편의사양이 전무한 다마스보다 딱 200만 원만 얹어서 최신 안전 기준의 설계를 가진 레이 밴을 구입할 수도 있다는 것은 의외의 호응 요소이다. 

 

레이 밴은 LPG 모델이 없지만 작고 가벼운 짐을 실어나르는 자영업자들이 구입, 이용하는 사례가 드문드문 보이고 있다. 

 

심지어 푸드카로 개조한 사례도 있다. 

 

중산층의 세컨카로만 생각될 수 있었던 레이에 밴 모델이 추가되어 구매자의 폭이 더 넓어졌다고 볼 수도 있을 듯 하다. 

 

다만 6:4 폴딩을 컴포트 옵션으로 장착한 5인승 가솔린 자연흡기 및 가솔린 터보 모델은 뒷자리를 접으면 높이의 차이만 약간 있을 뿐 밴 모델과 적재용량이 크게 차이나지는 않는다. 

 

개인의 용도선택에 따라 경우가 다르겠지만 밴 모델은 그나마 짐칸의 바닥이 평평하고 딱딱하고 가격이 저렴하므로 의외의 호응이 있는 편이라고 볼 수도 있다.

 

 

 

 

전기차 모델

 

레이를 가지고 만든 국내 최초의 민수용 고속 전기차다.

 

공식 홈페이지 스파크 EV가 크기제원 초과로 소형차로 분류되면서, 국내에 출시되는 유일한 경형 전기자동차가 되었다.

 

성능적인 면에서는 좋은 평가를 못듣는다. 

 

 

전기차 기술이 발전하지 않았던 시절 국내 최초의 전기차라 일단 주행거리가 100km를 조금 넘기는 수준이라 운행에 상당한 제약을 받으며 또한 초창기 차량이었던 만큼 충전방식이 DC차데모라 완속,고속 충전방식이 분리되어있으며 호환되는 충전기를 찾는것 또한 쉽지 않다. 

 

그나마 장점은 기존 레이에 비해서 배터리 덕분에 무게중심이 낮게나와 주행 안정성이 좀더 높다는것과 전기 모터 덕분에 내연기관모델보다 압도적인 토크가 나오기 때문에 출력이 부족하다고 느끼지 않는다는 점이다.

 

서울이나 제주에서는 시간제 렌터카 서비스로 저렴한 비용에 빌려탈 수 있다. 

 

한국 카셰어링 서비스의 경우 4시간 1만원에 전기 충전비가 무료다. 

 

가솔린차와는 특성이 상당히 다르기 때문에 자동차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라면 필히 빌려타볼것을 추천한다. 

 

 

 

전기 소모를 생각하지 않고 냅다 달리겠다면 60km 이하에선 웬만한 2,000cc 중형차보다도 가속력이 좋다.

 

고양시에 사는 사람이라면 주민센터의 현장민원용 차량으로 간혹 볼 수 있다. 

 

차량의 기본도색은 은파랑색이나 서울택시와 비슷한 오렌지색으로 도색을 했다. 

 

서울에서도 모 유치원에 제공된 레이 EV가 간간히 보인다.

 

2017년 이후로 단종되었다고 한다. 

 

중고차가 상당히 저렴한 가격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아서 동급 가격대의 초소형 전기차 신차와 경쟁하는 경우가 많다.

 

 

 

 

페이스리프트

 

2017년 4월 기준으로 레이차량의 부분변경으로 추정되는 차량의 스파이샷이 찍혔다. 

 

테일램프 배열이 약간 달라진 것이 확인되었다. 2016년에 나온 소식에 따르면 차체 골격을 보강하고 파워트레인 개선, 주행안전장치 장착, 시험적으로 전기모터로 후륜을 구동시키는 4륜구동 모델이 나온다는 전망도 있다. 

 

EV 4륜의 경우 현대모비스에서 인휠 모터를 양산했다고 하는데 공교롭게도 레이 EV 차량에 테스트한것이 언론을 통해 알려졌다. 

 

보통 전동모터를 통한 4륜의 경우 차동기어쪽 모터를 장착한 종류도 있는데 레이차량과 같이 작은 차량의 경우 인휠모터를 장착한 4륜모델로 출시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인 페이스리프트와는 달리 프런트 휀더와 테일게이트쪽 금형도 기존과는 다름을 알수 있다. 

 

단순히 부분변경 모델로 보이려기 보다는 신차느낌이 나도록 많은 변경을 하였다. 

 

 

엔진은 최신형 모닝의 카파 에코프라임 엔진이 아니라 기존의 카파 엔진이다. 

 

마력은 78마력에 9.6kg/m 토크로써, 카파 에코프라임 엔진은 76마력에 9.7kg/m 토크이다. 

 

사실 최대마력 미세하게 줄여서 토크를 살짝 더 붙인 차이인데 거창한 네이밍에 비해 사실은 거의 같은 수준이다. 

 

현재 신형 페이스리프트 레이의 이름이 '더 뉴 레이'로 공개되어 있고, 2017년 12월 13일 일반 가솔린 모델 및 가솔린 밴 모델만 출시 되었다. 

 

 

 

 

향후 LPi엔진은 추가 예정이고, 터보 엔진은 추가 가능성이 없다고 기아자동차측에서 말하였다. 

 

이유인 즉슨 페이스 리프트전 모델의 터보모델이 출시요구가 어느 정도 있어 소비자 요구를 피드백해 출시를 하였으나 정작 기아자동차의 생각보다 팔리지 않았다고 한다.

 

레이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많은 호불호가 갈리는데 전면부의 경우 기존의 레이의 장점이었던 그릴에 베찌를 장착할 수 없게 되었으며 특히, 후면부의 경우 기존 세로형 테일램프에서 가로형 테일램프에 벌집모양 디자인으로 호불호가 많이 갈리거나 어색하다는 평이 꽤 있다.

 

 

2018년 4월 초순부터 더 뉴 레이의 LPi 모델이 드디어 출시 되었다. 

 

터보가 출시 계획이 없는 것이 아쉽기는 하지만 이제 가솔린 외의 선택의 여지가 없던 상황에서 가스레이를 탈 수 있다는 매우 반가운 상황이 되었다.

 

트림은 프레스티지 최고등급 하나 뿐이고 가솔린 프레스티지와 다른점은 가스를 연료로 쓰는 LPi엔진이라는 것과 전용의 브라운톤 내장이 적용되었다는 것, LPG연료통 때문인지 2열의 6:4분할&슬라이딩 시트 옵션이 없다는 점, 그리고 가격이 가솔린 프레스티지보다 딱 100만원 더 비싸다. 

 

하지만 100만원 더 주고 LPi 뽑는것이 유지비 측면에서는 저렴한 듯 보인다. 

 

 

 

 

연료만 다를 뿐 엔진의 제원은 사실 상 같다. 

 

페이스리프트 레이가 생각보다 짭짤하게 그럭저럭 팔리니까 기아자동차가 드디어 더 이상 시간을 안 끌고 개발을 했다.

 

언뜻보면 페이스리프트 이후 기아차의 상징인 호랑이코 그릴이 없어졌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자세히 보면 벌집 모양의 패턴이 헤드라이트 사이에 위치해 있다. 

 

커스터마이징 패키지인 튜온을 선택하면 좀 더 감각적인 느낌의 그릴 파츠를 달수 있는데 이것 때문에 그릴 부위를 심심하게 만든 것으로 보인다.

 

 

디자인적인 부분 외에는 변경점이 거의 없던 페이스 리프트지만 매우 성공적이여서 매달 2000대를 넘기는 판매실적을 올리고 있으며 18년 3월에는 쉐보레 스파크까지 뛰어넘는 판매량을 보여주었으며 축소되는 경차시장에서도 나름 판매 강세를 보이면서 훨씬 잘팔리는 세그먼트의 차량도 이겨버리는 모습을 보여주고있다.

 

매월 2~3000대 가량이 꾸준히 팔리고 있지만, 해외 수출 판로를 뚫지 못하여 사실상 내수 판매에만 의존하고 있어 사실상 판매가 부진하다고 한다. 

 

이 때문에 출시된 지 10년을 내다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신규모델 출시 이야기가 나오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혹자는 후속모델 없이 단종될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기도 한다.

 

 

 

 

19년 12월 4일 2020년형 레이가 출시되었다. 

 

가솔린에서 4개 트림이였던 것을 3개 트림으로 줄이고 LPG모델이 단종되었다. 

 

소소한 변화로는 기존 7인치였던 내비게이션이 8인치로 확대되었으며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이 추가되어 전 트림에서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2020년형 레이의 출시에 따라서 레이의 상품성이 상당히 떨어졌다는 평이 상당히 많다.

 

그 이유로는 레이의 아이덴티티였던 트렁크에 손전등 겸용으로 있었던 LED램프가 삭제되고 할로겐 램프로 변경되었다.

 

또한, UVO가 포함된 8인치 네비게이션도 UVO앱을 지원하지 않아서 별 다른 의미가 없다.

 

또, 알게 모르게 기존에 7인치 네비게이션에 있었던 AUX단자가 삭제되고 SD카드로 업데이트할 수 있었던 네비게이션이 이젠 USB로 차량의 시동을 걸어가면서 업데이트하거나 UVO에 가입하여서 무선으로 업데이트하는 방법밖에 없어졌다.

 

 

어쨌든 네비게이션을 업데이트하려면 시동을 켜놓고 있어야 한다.

 

파워트레인도 알게 모르게 변경되었는데, 엔진이 과거 18년형 모닝에 탑제되었던 엔진을 사용하고 있다.

 

현재 모닝은 ECO Prime엔진이 탑제된다. 

 

또한, LPI모델이 단종됨에 따라서 레이의 상품성이 상당히 심각하게 떨어졌다.

 

과거 레이의 장점이었던 다양한 파워트레인이 1가지의 파워트레인으로 통합된 것이다. 

 

이마저도 간추려서 적은 것에 속한다.

 

 

 

 

2020년형 레이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옵션장난'이다. 

 

정말 많은 호불호가 갈리는 디자인 관련된 옵션도 묶어서 한 옵션으로 하는 경우가 있다.

 

TFT-LCD 트립컴퓨터가 탑제되며 경고음도 기존에 단순히 "띵띵~"거리는 경고음에서 음성안내가 가능하고 현대기아자동차에 현재 적용되는 경고음으로 변경되었다. 

 

TFT-LCD 트립컴퓨터가 탑제되면서 웰컴사운드와 굿바이 사운드가 추가되었으며, 서비스 시기 알림이나 동결 안내와 같은 안내도 추가되었다.

 

 

이게 별거 아닌 것 같아도 경차 중에서 컬러 트립컴퓨터 디스플레이가 장착되는 경차는 레이가 최초이다.

 

쉐보레 스파크의 경우에는 모닝보다는 우수한 디스플레이가 장착되어 있지만,여전히 단색에 그래픽 없는 디스플레이다.

 

하지만, 레이의 경우에는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최근 현대기아자동차 차임벨+음성안내+컬러 그래픽 디스플레이 혹은 단색 그래픽 디스플레이까지 장착되어 있다.

 

무엇보다 첨단 안전장치인 ADAS가 추가되고 MDPS가 장착된 차량이어서 차선이탈방지보조시스템까지도 장착되어 있다.

 

2020년 3월 기준 튜온패키지를 통해서 왠만한 중형차에서만 볼 수 있던 풋램프를 장착할 수 있다. 

 

 

 

 

기아 레이 가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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