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이후 10년 넘게 우려먹어 온 1세대였으나, 2014년에 외관 사진이 공개되었고 2015년 5월에 출시되었다.
S90/V90와 플랫폼을 공용하고, 엔진 라인업은 가솔린, 디젤 모두 직렬 4기통 2.0L 터보엔진이 제공된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로 나오는 T8은 2.0L 엔진과 9.2kWh 리튬이온 배터리가 조합되고, 볼보 모델로는 보기 드물게 억대 가격에 팔린다.
그리고 T8 한정으로 스웨덴 유리공방 오레포스 크리스탈 기어봉이 장착된다.
변속기는 아이신제 8단 자동변속기가 장착된다.
T8 엑설런스가 있는데, 스웨덴 오레포스의 유리잔, 뒷좌석에 독립식 2인승 시트가 적용되었으며, 실내 공간과 트렁크를 구분해두었다.
2016년 3월 2일, 볼보코리아에서 XC90 2세대를 한국에 런칭했다.
가격대는 디젤 모델이 8,030만 원 ~ 9,060만 원, 가솔린 모델이 9,390만 원 ~ 9,550만원, 하이브리드 모델이 1억 1,020만 원 ~ 1억 3,780만 원을 형성하고 있다.
4,950 × 1,920(사이드미러 전개시 2000 이상, 단위 mm)의 차체 크기에, 2,150kg 이상 중량을 가진 차량이 4기통 2,000cc의 엔진을 쓴다는 점이나, 7,000만 원 정도하던 차량이 8,000만 원에서 1억 3,000만 원대의 가격으로 나와버린 점 때문에 런칭 이후 국내 자동차 커뮤니티의 여론은 좋지 못했다.
그러나 막상 2016년 7월에 정식 판매를 시작한 이후 꾸준히 월 130대 가량의 판매량을 이어가는 중이며, 출력도 모자라지 않다는 평이 대다수이다.
이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으나 가장 큰 요소로 지목되는 것은 출시된 시기 경쟁 모델들의 시장상황이 애매했다는 점이 꼽힌다.
북미 시장에서부터 가장 큰 라이벌로 여겨졌던 2세대 아우디 Q7이 디젤게이트 사건의 여파로 부랴부랴 마지막으로 개소세를 면제받을 수 있었던 6월에 많은 프로모션 할인을 진행해 재고를 모두 팔아치운 뒤 국내 수입이 중단되었고, 그 다음 라이벌로 꼽혔던 랜드로버 디스커버리는 2017년에 풀체인지를 앞두고 있는 오래된 모델이었기에 2세대 XC90은 런칭행사를 할 때부터 자신들도 불안하게 여겼던 가격대의 시장에 예상 밖의 무혈입성을 하게 된 셈이다.
BMW X5나 포르쉐 카이엔 등은 비슷한 가격대에 있을진 몰라도 지향하는 바가 완전히 다르기에 실질적인 경쟁자로 꼽기 어렵고, 메르세데스-벤츠 GLE는 '이 가격이라면...'이라는 대체상품 경쟁이 통하지 않는 벤츠라는 브랜드의 특수성 때문에 서로 비교는 당해도 XC90이 라이벌로서 인정받지는 못하고 있으며, 렉서스 RX와의 경쟁에서도 다소 높은 가격대가 약점으로 지적받고 있다.
장점으로는 가격 및 경쟁차종 대비 오버 스펙에 가까운 옵션, 첨단안전장치, 편의사양, 반자율주행, 고아하고 미니멀한 실/내외 디자인 등이 꼽힌다.
단점으로는 잘 조율된 트윈터보 덕분에 배기량 대비 출력이 모자라진 않다 해도 역시 같은 가격대의 타 브랜드 모델들에 비해 코너링이나 고속안정성 등의 운동성능과 운전자 자세제어, 소음과 진동 억제 같은 고급차로서의 기본기가 모두 한박자씩 애매하게 뒤쳐지는 점을 출시 초기에 지적 받았다.
다만 볼보라는 브랜드의 고정관념과 낮은 브랜드 파워에 기댄 비평일 수 있음을 감안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 기자 및 전문 리뷰어의 시승기에서는 경쟁차종과의 평가 및 완성도 측면에서 동등하게 평가받거나 XC90 고유의 정체성을 인정하는 분위기다.
특히 여러 차종을 시승해보고 구매한 오너들의 만족감이 높은 편. 다만 프리미엄 브랜드 치고 국내에서의 낮은 브랜드 인지도는 개선시켜야 할 대목이다.
볼보의 비싼 가격으로 출시 후 할인을 해서 파는 정책은 2세대 XC90을 출시하며 할인을 하지 않으면서 이 때부터 사라졌지만 그 이전에는 정말 악명높았기 때문.
2019년 2월에는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공개됐다.
외관 변화는 아예 없다고 봐도 무방하지만, 변화의 핵심은 파워트레인에 있다.
기존의 내연기관 엔진에 KERS를 결합하여 오염물질 배출 감소와 15%의 연료절감 효과를 이룩했다고 한다.
즉, 일종의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한 것이다.
그리고 시티 세이프티와 사각지대 감지 시스템에 스티어링 휠 보조 시스템을 추가하였다.
볼보에 따르면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이 있는 시티 세이프티는 아직도 보행자, 자전거는 물론이고 큰 동물까지 감지하는 유일한 시스템이라고 한다.
2세대 볼보 XC60에서 선보였던 Oncoming Lane Mitigation 시스템과 자동 제동장치를 갖춘 Cross Traffic Alert 시스템 역시 있다.
센서스(Sensus)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도 업그레이드됐으며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 모두 가능하다.
2019년 5월부터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생산이 시작될 예정이다.
2019년 6월 말에는 방탄 기능을 갖춘 XC90이 공개됐다.
2019년 10월 1일,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한국에 런칭했다.
파워트레인은 기존과 동일하게 D5, T6, T8으로 구성된다.
볼보 xc90 신형 가격
볼보 xc90 신형 제원
볼보 xc90 신형 옵션
'자동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볼보 s60 신형 가격 특징 살펴보기 (0) | 2022.03.10 |
---|---|
볼보 s90 신형 가격표 살펴보기 (0) | 2022.03.10 |
볼보 xc40 가격 특징 살펴보기 (0) | 2022.03.10 |
쉐보레 크루즈 중고 가격표(1세대) 살펴보기 (0) | 2022.03.10 |
쉐보레 크루즈 중고차 가격표 (2세대) 살펴보기 (0) | 2022.03.10 |
댓글